골반을 흔들어 춤을 추는 캐릭터를 보셨나요? 골반춤 추는 이모티콘에 대해 저작권 다툼이
있었습니다. 특정 동작, 프레임 등은 일상적이며 반복적으로 사용되기에 개인의 창작으로 볼
수 없다 따라서 모방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나요? 그런데 법원은 이모티콘 저작물로 인정하여
유사한 프레임과 동작은 사용할 수 없다고 판단하였습니다.
이모티콘의 등장
1982년 9월 19일 미국 카네기멜런대 컴퓨터 사이언스학과 스콧 팔만 교수는 대학 게시판에
구두점인 콜론(:)과 하이픈(-), 괄호())를 결합해 웃는 표정을 표현한 ':-)' 이모티콘을 게시한 후
기네스북이 '최초의 디지털 이모티콘'으로 명명해 온라인 역사의 새로운 길이 열리게 되었습니다.
이모티콘의 장점
텍스트 소통 시 미묘한 뉘앙스를 제대로 전달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모티콘을 고안한 것이지만
이후 40년간 이모티콘은 얼굴 표정이나 사물을 나타내는 그림 아이콘인 이모지(emoji)로 발전하면서
온 오프라인의 모든 대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고, 현재 세계적인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
주요 방법으로 확산되었습니다. 가장 큰 장점으로는 대화 상호에 언어가 말하지 못하는 몸짓, 억양
목소리 크기의 의미를 명확하게 해 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.
'저작물'의 정의
'자작 물'이란 인간의 사상 또는 간정을 표현한 창작물을 말한다(저작권법 제2조 정의 1 제1호)
단순 동작이라 하더라도 캐릭터의 신체 부위의 각도, 위치를 세세하게 설정하는 과정에서
제작자의 개성이 부여됐다면 창작성을 인정할 수 있다.
움직이는 이모티콘에 대한 저작권이 인정되면서 향후 유사한 소송이 잇따를 것입니다.
따라서 남의 이모티콘을 모방하면 안 되겠지요? 물론 동작 표정 움직임 등 세세한 부분에
있어 해석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.
오늘은 우리에게 늘 즐거움과 웃음을 선사하는 이모티콘의 역사, 장점 및 창작물로서의 가치 등에
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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